배우고 나누는 사람

모두에게 더 넓고 더 깊은 세상을 향해

프로그래밍 이것저것

[코딩] 파이썬 기초 수업 소개

Jeongwon Seo 2023. 3. 22. 22:53

제가 다니는 퍼듀에서 언제부터인가 파이썬 기초강좌가 있다면서 이메일이 오더군요. 학점제는 아니고 합불제로 진행되며 온라인 코스이고 70퍼센트 이상 수료하면 자격증 비슷한 것도 준다고 해서 저번학기에 들었어요.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재밋게 즐길 수 있었던 수업이라 만족스러웠고요. 제가 한 번도 써본적 없던 "turtle"이라는 그래픽 관련 패키지를 사용해 본 것도 상당히 즐거웠습니다. 매주 월요일이면 과제가 나왔는데 월요일 출근하고 나면 커피 마시면서 코딩 과제 하는게 일주일의 낙 중에 하나였으니까요. 

 

그렇다고 이 코스가 도움이 되지 않은 것은 아니었어요. 저는 제가 짠 코드를 실행시키기 위해 "PyCharm"이나 "Jupyter Notebook"의 컴파일러를 이용하는데, 그렇지 않고 바로 main 함수로 구동시켰던 것도 도움이 됐고요. 그리고 과제 채점을 자동 프로그램이 해주는데, 어디가 잘못된지 세세히 짚어줘서 그동안 굳어졌던 나쁜 코딩 버릇도 고칠 수 있었습니다. 여전히 주석을 작성하는 건 너무 귀찮아서 안하고 있지만요. 그리고 그동안 모르고 못썼던 파이썬의 여러 함수들도 알 수 있어서 효율적으로 코딩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파이썬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일자리를 구하는데 있어서 파이썬을 할 줄 안다는 것 자체가 아주 큰 무기가 될 수 있죠.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 파이썬은 많은 언어들 사이에 상당히 큰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봐도 알 수 있죠.

 

 

물론 아직 실무에서는 자바스크립트와 HTML/CSS와 같은 개발 웹 언어를 많이 사용하지만 전업 개발자, 예를 들면 백엔드, 프론트엔드 개발자 등과 같이 개발이 주업무라기 보다 자신이 하는 업무를 보조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파이썬은 굉장히 좋은 도우미라고 볼 수 있겠네요. 요즘은 ChatGPT니 GPT-4니 많은 생성 AI들이 나와서 파이썬의 접근을 더 용이하게 해주고, 오픈소스의 강점을 극대화 할 수 있게 해주니 파이썬 맛보기로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코스를 한 번 따라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영어로 되어 있어서 프로그래밍 관련 영어도 배울 수 있으니 일석이조 아닐까요? (물론 좀 더 노력은 해야겠지만요) 아래 수업 자료와 제가 짠 코드를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Entry-Level Programming in Python.zip
14.92MB

 

 

퍼듀 학생으로써 이 과목을 들으면 좋은게 자격증을 주는데 어디다 자랑하기에는 "Entry-Level"이라고 써있는 저 부분이 너무 거시기해서 링크드인이나 페이스북에는 못올리겠고, 여기다가 올리겠습니다. 제 자격증을 봐주시는 대신 여러분이 위의 과정을 따라 하시다가 혹시라도 모르는게 생기면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20페이지까지 찾아보시고 제게 이메일 주시라는 건 농담이고 편히 댓글 남기셔도 됩니다. 그럼 이만 총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