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고 나누는 사람

모두에게 더 넓고 더 깊은 세상을 향해

2024/09 12

[오디오 북 리뷰] 탕비실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면서 책을 검색하다가 보면 오디오북이라고 써있는 걸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제가 좋아하는 추리소설 작가인 애거서 크리스티를 검색해 보면 디지털 책이 있고 오디오북도 따로 있더라고요. 그렇게 따로 오디오북이 있다면 성우가 직접 녹음해서 올린 거라 퀄리티가 좋아요.  오디오북이 아니더라도 AI TTS(Text-to-speech), 인공지능으로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기능,으로 오디오북처럼 즐길 순 있지만 아직은 목소리가 조금 어색하긴 하더라고요. 주절주절 길었는데, 어쨌든 이번 리뷰의 "탕비실"은 오디오로만 책을 들을 수 있게 되어 있었어요. 등장인물 간 서로 다른 목소리의 성우가 녹음해서 그런지 더 실감 나더라고요. 책은 당연하게도 탕비실과 얽힌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예요..

[도서 리뷰] 나는 군대에서 인생을 배웠다:버티면 이긴다

제가 생도때 생도대장이셨던 고성균 장군님이 낸 책을 읽었습니다. 생도시절을 돌이켜 보면 인상적인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긴 했습니다. 축제 때 선글라스를 쓰고 노래를 부르던 모습이 아직도 기억이 나네요. 고장군님이 유튜브를 시작했다는 걸 알게 되었을 때도 그다지 놀라움은 없었습니다. 역시 튀는 사람들은 다 유튜브로 가는구나 정도였죠. 그리고 책에서 장군님이 겪어온 40년의 세월들이 많은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엮어놓은 것에서 괜찮은 책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일화들을 주제별로 묶긴 했는데 주제 안에서 어떤 방법으로 정렬을 한 건지 좀 의아하긴 합니다. 왜냐면 각 일화마다 당시가 언제였는지 계급이 뭐였는지 밝혀주시긴 했는데, 이게 너무 시간을 앞뒤로 왔다갔다 하다보니 자칫 ..

VS Code에서 OpenMC 실습해 보기

이전 포스팅으로 VS Code를 이용해서 OpenMC를 잘 설치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설치된 OpenMC로 간단한 실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설치를 안 하신 분이 있다면 여기(Windows 사용자를 위한 VS Code로 OpenMC 설치하기)로 가셔서 설치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실습을 진행할 폴더를 준비해주세요. 새로 만드시거나 혹은 기존에 있다면 그 폴더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먼저 다운로드하여야 할 것이 또 있는데요. 바로 중성자 단면적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핵 데이터(Nuclear data)입니다. https://openmc.org/official-data-libraries/ Official Data Libraries | OpenMCOfficial Data ..

대화법에 관한 짧은 영상

여러분은 종종 "남은 평범한데 나는 평범하지 않다"같은 스스로를 평균보다는 더 나은 이성적인 혹은 지성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나요? 혹은 "나는 정상인데 다른 사람은 아닐 수 있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나요? 그런 인식이 바탕에 깔려 있을 때 첫 번째 경우에는 "더 나은 해결책이 있는데 왜 저 사람은 꼭 그런식으로만 생각하지?, 두 번재 경우에는 "왜 저 사람은 저렇게 이상하게 생각할까?"라고 생각을 하곤 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순간 그 두 사람간의 건설적인 대화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다른 사람 이야기가 아니고 제 얘기입니다. 어쨌든 사설이 좀 길었는데요. 우연히 YouTube에서 짧고 좋은 영상을 보게 되어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마지막 결론이 너무 좋네요. "모든 사람이 이길 ..

할많하자 2024.09.19

Windows 사용자를 위한 VS Code로 OpenMC 설치하기

먼저 OpenMC가 뭔지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OpenMC는 핵 반응 시뮬레이션을 위한 몬테카를로 방법을 사용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공짜)입니다. 주로 원자로 물리와 중성자 수송 계산에 사용되며, 고정밀도 계산이 가죠. 이를 통해 원자로 설계, 방사선 보호, 핵연료 분석 등 다양한 핵공학 문제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Python API를 활용이 가능해서 Python 사용자라면 더욱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OpenMC는 연구 및 교육뿐만 아니라, 상업적 원자력 응용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 이제 Visual Studio Code(이하 VS Code)로 OpenMC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처음은 VS Cod를 다운로드 받아야 하겠죠? 구글에 VS Code do..

[인생책 리뷰] 팩트풀니스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면서 정말 좋은 책들을 많이 만났다고 생각했지만 이렇게 갑자기 인생책을 만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요. 제가 이 책을 인생책이라고 선정한 이유는 이 책과 전후로 많은 생각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저의 기준점 자체가 바뀌었다고나 할까요. 그냥 바뀐것이 아닙니다. 올바르게 기준점을 고친 것이죠. 저자는 말합니다. 세계관이 잘못되면 체계적으로 잘못된 추측을 내놓는다. 한때 나는 과도하게 극적인 세계관이 낡은 지식 때문이라고 생각했지만,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람조차 세계를 오해하는 걸 보면 그 때문만은 아니다. 그리고 악마 같은 언론이나 선전 선동, 가짜 뉴스, 엉터리 사실 탓도 아니라고 확신한다. 기준 자체가 잘못되면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저처럼 보잘 것 없는 사람..

조카들과 미국 서부 여행(하) - 데스벨리, 레드락, 라스베가스, 레이크메드

조카들은 갔고 이제 긴장 조금은 풀고 남은 이틀을 마무리 할까합니다. 생각보다 남은 일정도 너무 좋아서 조카들이 같이 못한 게 아주 조금은 아쉽더라고요.  아무 생각없이 왔는데 생각보다 너무 좋았던 데스벨리입니다. 저희처럼 로스앤젤레스부터 오시면 Sand Dunes (모레언덕)을 지나가실 거에요. 저희도 여기 괜찮은데? 하고 주차하고 구경을 했거든요.   저희 아이들이 오는 동안 차 안에서 실컷 자고 좋아하는 모래놀이도 실컷하니 기분이 많이 좋아보였어요. 모레도 엄청 고와서 촉감이 매주 좋았습니다. 신발을 벗고 언덕을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뛰어다닌 것도 운동도 되면서 스릴있고 할 만 했어요. 아래와 같이 산이 근처에 있는 뜬금없는 모레언덕이랄까요.   모래언덕을 지나면 Furnace Creek Visit..

텍사스 적응기 (하)

첫째는 바로 학교를 갔지만 둘째는 영어 시험을 보지 않았다는 이유로 한참동안 등록이 안되었어요. 새학기 시즌이라 너무 바빠보이기도 하고 일단을 좀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집이 많이 커져서 뭐 이것저것 더 필요하더라고요. 천천히 필요한 가구들을 사고 쌀이라던지 양념장이라던지 (과자들도...) 서서히 채워나가고 있었습니다.  하루는 퍼듀교회의 집사님이 퍼듀에 있다가 어스틴으로 이사간 분이 있어서 소개해 주시고 싶다고 하셨어요. 연락을 드렸더니 점심 식사에 초대해 주셨어요. 동향(?) 사람을 만나니까 매우 반갑더라고요. 이사 온 얘기랑 퍼듀시절 이야기, 그리고 어스틴에서의 삶등을 나누다보니 시간이 훌쩍 갔어요. 저녁에는 아는 교수님의 초대로 저만 갔었고요. 도시랑 좀 떨어져 있는 곳이기도 했지만 같은 어스틴 ..

[도서 리뷰] 사는 동안 한 번은 팔아봐라: 평범한 직장인이 '잘 파는 뇌'로 경제적 자유를 이룬 비밀

마케팅에 대한 책이지만 정말 유익하고 또 이해하기 쉽게 쓰인 책을 읽었어요. 김 과장이라는 주인공과 서 과장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통해 그들과 주변 사람들에 얽힌 이야기를 해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지 그냥 소설책 읽듯이 주욱 읽어 나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신 있게 동생에게도 한 권 사서 보내줬는데 금세 다 읽었더라고요. 독서 초보자 분들께도 강력히 권해 드리는 책입니다.  책은 회사에서 부업으로 유튜브를 하다가 결국 본인의 회사를 차려서 퇴직을 한 서 과장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이렇게 책은 주위에 한 번쯤은 있음직 한 이야기들로 독자를 흥미롭게 하더라고요. 서 과장은 회사를 때려치우고 부업으로 시작한 자신의 사업을 크게 키워 성공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다시 책은 회사에 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