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고 나누는 사람

모두에게 더 넓고 더 깊은 세상을 향해

군 관련 정보들/군 관련

[군 테크] 군인공제회 소개 영상 및 추가정보

Jeongwon Seo 2022. 9. 24. 03:17

 

안녕하세요. 작년에 군인공제회 포스팅 올린 이후로 군인공제 회원퇴직급여에서 변경된 것들이 조금 있는데요. 마침 군인공제회에서 친절하게 동영상을 만들어 주었기에 이를 먼저 공유드리고, 동영상에서 잘못된 부분들, 그리고 언급되지 않았지만 중요한 포인트들을 조금 짚어드리면 좋을 것 같네요. 동영상 링크 아래에 걸어 놓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YYM8JkCrm0 

 

보통 "군인공제회 적금"이라고 많이들 알고 계시는 것의 정식 용어가 "회원퇴직급여"입니다. 물론 퇴직할 때만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저 용어가 적절한지는 의구심이 가는 부분이네요. 동영상에 나온 내용을 간추려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재테크 전문가들은 급여액의 30-50퍼센트 정도를 저축하길 권하고 있다.

2. 높은 급여를 주는 군인공제에 가입하여 목돈을 마련하자. 

3. 전역시 받게 되는 예상금액을 계산해서 계획적인 저축생활을 하자.

 

자 먼저 재테크 전문가들이 30-50퍼센트를 저축하길 권한다고 했는데, 저축이 아니라 재테크에 쓰는 모든 비용이 아닐까 싶네요. 저축만이 능사가 아닙니다. 더 큰 투자를 위한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 저축을 할 수도 있고, 채권이나 주식투자를 할 수도 있고, 저는 권하진 않지만 암호화폐를 투자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여튼 안타깝게도 홍보용 동영상이다보니 정보가 객관적이지 못하네요. 30-50퍼센트가 아니라 스스로를 절제하고 되는대로 많이 저축하는 것이 제일 좋겠죠? (요즘 저의 나스닥 그래프를 보면 어질어질 합니다)

 

그리고 저축을 해서 목돈을 마련해서 결혼자금 등으로 쓰라고 하는데, 동영상 도입부에 전역할 때 받아가라고 소개를 해서 장기복무 하는 사람들은 모순된 정보를 받아들이게 될텐데요. 정확한 사실은 가입을 하고 언제든지 예금한 금액을 뺄수가 있습니다. 다만 만 5년을 납입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자를 받을 수 없는 사실은 동영상에 나오지 않으니 고려하셔야 할 것 같네요. 하나 더 이자에 관해서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요. 이는 군인공제의 회원퇴직급여는 변동금리라는 것입니다. 아마 얼마전에 미국 연준에서 금리를 올린다고 하였으니 아마 조만간 한국의 기준금리도 오르고 군인공제의 금리 또한 오르리라 기대가 됩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다시피 변동금리이기 때문에 당장 올라서 이자를 기대하고 큰돈을 넣었다가는 5년 동안 계속해서 유동자금이 묶이게 되니 주의하셔야 겠네요.

 

군인공제는 공제회에 가입한 군인들에게 몇가지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이는 혜택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20구좌(10만원) 이상 계속 납입하고 계시다면 해당이 됩니다.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또한 최대 가입 구좌 또한 크게 늘었는데요. 아마 요즘 이자 장사로 남는게 많았나봐요. 아니면 돈이 실제도 부족해서 그런걸 수도 있지만 그건 아닌거 같고요. 예전에 제가 임관했을 2011년에는 150구좌(75만원)가 최대였거든요. 근데 지금은 400구좌(200만원)으로 늘었으니 안정적 수익을 원하시는 방어적 투자자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일 수 있겠네요.

 

https://wbank.mmaa.or.kr/bank/web/member/MemberIntro2.jsp

 

군인공제회 인터넷창구 - 공제회 회원가입 - 회원가입 안내 - 혜택안내

회원퇴직급여 이자지급 퇴직급여지급률:단일 연복리 3.85% 가입기간 중 필요에 따라 탈퇴 및 기납입금액의 일부분을 부분해약(10구좌 제외) 할 수 있습니다. 회원아파트 분양혜택 회원내집마련

wbank.mmaa.or.kr

 

앞서 말씀드린 것들의 결론이기도 하고 마지막 항목 "전역시 받게 되는 예상금액" 관련해서는 결코 계산하기가 쉽지 않고  원화의 가치와 시장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에 군인공제만으로 계획적인 은퇴 후 삶을 꿈꾸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이네요. 제가 말씀드린 내용의 일부는 그래도 저 군인공제 유튜브 채널에서 간간히 다뤄지고는 있지만 다시 한 번 중요 내용을 강조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네요. 

 

얼마전에 전역 후 1억 5천인가를 모았다는 분의 인터뷰 영상을 보았는데요. 그 분이 말씀하신 것 중 제일 와닿는 군인공제의 장점은 마치 나의 월급이 군인공제를 제한 부분처럼 느껴져서 더 아낄 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예를 들면, 월 200만원이 통장에 들어와야 하는데, 군인공제는 월급명세서에 아예 공제로 찍혀서 통장에 거쳐가지도 않거든요. 그래서 200구좌를 넣었다면 애초에 월급통장에 100만원 밖에 찍히지 않아 조금 더 절약할 수 있다는 건데요. 아직 돈쓰는 법을 잘 모르는 초급 간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처음 월급이라는 것을 받아보고 거하게 한턱도 내고 사고 싶었던 것들도 많을 테지만 미래는 준비하는 자들의 것이니까 처음 몇달간의 월급은 조금 쓴다하더라도 절약하는 습관을 군인공제를 통해 강제(?)하는 방법도 나쁘진 않아 보이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