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고 나누는 사람

모두에게 더 넓고 더 깊은 세상을 향해

러시아 생활

입학절차 (러시아 모스크바 국립대)

Jeongwon Seo 2021. 7. 24. 09:12

여러분 오늘은 모스크바 국립대에 제가 입학했던 경험을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위탁교육장교(국가장학생과 비슷)로 선발되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러시아에서 공부하고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벌써 입학 기준으로하면 7년 정도가 지났기 때문에 제가 아는 것과 조금 다를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리고요. 그렇지만 제가 최신 정보를 최대한 반영해서 쓰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위 그림을 보세요. 모스크바 국립대 사진인데 모스크바에는 5개 정도 되는 스탈린 양식의 건물 중 하나입니다. 가슴이 벌써부터 웅장해지죠? 지금 사진에 나온 각도는 사실 저희가 학교를 자주 다니는 길은 아니랍니다. 그 뒷편이 맞는 표현이죠. 보통은 사진에서 보이는 부분 반대편으로 많은 학생들이 다닙니다. 그리고 본 건물은 수업도 진행하지만 학생들의 기숙사도 있죠. 하지만 기대는 안하시는 게 좋으실거에요. 

 

자, 그럼 이렇게 우리의 가슴을 웅장하게 하는 대학에 가려면 외국인으로써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기본적인 루트는 예비학부 입학 -> 본학부 입학 -> 졸업 순인데요. 천천히 그리고 너무 지루하지 않게 알아보도록 해요.

 

예비학부 입학 준비

 

 

사실 예비학부는 대학이 아니기 때문에 입학절차가 그렇게 까다롭지 않아요. 추천서 같은 것도 필요없고요. 러시아어 성적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어라는 생소한 언어, 불친절한 사무실 직원들 등 여러가지로 어렵다기 보단 답답한 부분이 있어요. 먼저 예비학부 사이트부터 소개 드릴게요.

 

https://www.en.irlc.msu.ru/study_at_irlc/pre_university_programme

 

Pre-University Programme

This programme is designed for those who wish to enter one of the faculties at the MSU or to prepare themselves for undergraduate or postgraduate studies.

www.en.irlc.msu.ru

 

예전에는 쯔모라고 불렀는데, 지금은 이랴익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고, 아직도 쯔모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어요. 이름이 좀 생소하지만 러시아어라 그렇습니다. 모스크바 국립대도 엠게우라고 불리죠.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바로 오른쪽에 "Apply for admission to IRCL"을 클릭하시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여기서 Program of Studies가 보이실 거에요. 거기서 "Pre-university Programme" 이게 바로 예비학부겠죠? 얘들은 영국 영어를 쓰기에 좀 스펠링이 이상한 것들이 있어요. 미국 영어를 안좋아하더라고요. 미국을 안좋아해서 그런가? 그리고 학부 입학인지 대학원 입학인지 선택하시고요. 그 아래 대략적인 전공을 선택해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어차피 예비학부 다니면서 바꿀 수도 있고 그렇지만 문과 이과정도는 잘 선택하시는게 좋아요. 듣는 과목이 다르거든요. 처음에는 러시아어만 배우지만 몇달 지나고 나면 이과는 수학이나 물리, 컴퓨터 등을 배우고 문과는 역사, 문화 이런거를 배우니까 대략적으로는 정하시는게 좋겠죠? 아래 개인정보와 여권정보도 입력하시고요. 

 

아래는 조금 어렵네요. Level of education을 선택해야 하는데, Secondary는 고등학교 교육 과정 중 의미, Baccalaueate는 학사 학위를 의미하고요. Magister는 석사 인 것 같습니다. 혹시 잘못되었으면 알려주세요. 밑에는 교육과정 중이거나 졸업한 학교 이름을 적어주세요. 뭐 중요하진 않습니다. 아래 쭉쭉 적어주시고요. 기숙사가 필요한지 묻는 것도 맞게 선택해주세요. 일단 선택하고 와서 안해도 됩니다. 말씀드렸지만 러시아 기숙사는 상태가 별로 좋지 않아요. 밖에 아파트에 사시는게 좋을 수가 있어요. 아니면 친구를 구해서 쉐어하우스도 좋고요. 자 거의 다왔습니다. 추가 정보와 몇개 입력하면 맨 아래 초록색 박스 안에 3a 어쩌구 써있죠? 러시아어 자판을 안깔아서;; 그게 등록하다 라는 러시아어 입니다. 클릭하시면 준비 끝!

 

이제 초청장이 나올때까지 본인의 최종학교 성적을 아포스티유를 받아야합니다. 영문으로 학위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발급받으시고 거기에 아포스티유를 받으세요. 러시아어로 번역한 뒤에 받아봤자 얘들은 러시아 내에서 한 아포스티유가 아니면 취급을 안해줍니다. 시간과 돈만 낭비에요. 영어로된 문서 아포스티유를 받고 러시아에 오셔서 러시아어로 다시 아포스티유를 받으면 됩니다. 

 

초청장이 나오면 그걸 들고 주한 러시아 대사관에 약속을 잡고 가서 비자를 발급받습니다. 아마 45일에서 두달정도 되는 비자를 줄거에요. 비자에 써 있는 날 이후에 러시아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일단 러시아에 와서 학비를 내고 비자를 연장합니다. 웃긴게 돈을 낸만큼만 비자를 연장해줘요. 1년치를 다 내면 1년치 비자를 한학기만 내면 한학기만 비자를 줍니다. 얘네는 일처리도 느리고 비자 발급받는 것도 귀찮으니까 1년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여튼 이게 다예요. 너무 쉽죠? 모스크바 한인학생회에서 돈을 받고 이런 입학절차를 도와준다는데... 사실 우리가 잘 몰라서 그렇지 아직도 이런 게 있는지 모르겠지만 굳이 그런 서비스를 신청하실 필요는 없을거 같아요. 또 한 20-30만원정도 받았던 것 같은데 너무 해주는거에 비해 별로라는 느낌이 드네요. 뭐 자기소개서나 SOP 등 여러 문서를 써야하는 것도 아니고 원서만 넣으면 무조건 합격인데,,, 여튼 혼자하세요! 그래야 자신감도 붙고 좋습니다. 

 

모스크바 국립대 본학부 입학

 

 

자 예비학부는 너무 쉬웠고, 본 학부 입학은 어떨까요? 예비학부만 잘 따라오셨다면 본학부 입학도 너무나도 쉽습니다. 모스크바 국립대는 이름 그대로 국립대이고 러시아의 대부분의 국립대는 자국민에서 공짜입니다. 그말인즉 외국인들 또는 돈 많은 러시아 자본가들이 돈줄이라 이거죠. 여튼 대학에서 학생을 안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특히나 문과 쪽은 학위 세탁을 하기 위한 학생들도 많이 보이긴해요. 뭐 저는 그렇게 생각했는데 다른 사람은 모르겠습니다. 

 

예비학부가 끝날 무렵 예비학부 졸업시험을 치릅니다. 저는 이과라서 러시아어와 수학, 물리를 봤습니다. 물리시험때는 간단한 레포트도 작성하고 프리젠테이션도 준비했던 것 같네요. 이렇게 졸업시험을 먼저치고, 그리고는 자신이 가고자 하는 학과에 연락을 해서 본학부 입학시험을 치릅니다. 저는 이미 거기에 먼저 간 선배가 있어서 그 분께 예상문제도 받고 같이 풀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렇게 본 학부 입학 시험을 치고 합격하면 입학입니다. 너무 쉽죠?

 

다만 예비학부 비자 끝나는 기간과 본학부 비자가 시작되는 시간 사이에 공백이 좀 있어요. 대부분의 학생들은 한국이나 여행을 다녀와서 비자를 새로 받아오는데 저는 직업 특성상 그럴수가 없어서 예비학부에 말해서 비자를 연장했어요. 본 학부도 마찬가지로 돈 낸만큼만... 비자를 줍니다. 우리를 그냥 돈줄로 보는거지. 

 

졸업까지

 

본 학부에 정상적으로 입학하셨다면 이제 학업에만 열중하시면 됩니다. 주변에 놀거리도 많고 한국인도 꾀 많고 그렇지만 학업에 휴식에 적절한 조화를 찾아서 열심히 하세요. 아주 예전에 공부하셨던 저희 선배는 모스크바 국립대가 아닌 모스크바 국제관계대에 다니셨는데요. 그 당시에는 북한에서 온 학생들도 있었다네요. 북한 학생들과 한국 학생들이 너무 비교되었다는 말씀을 하셨던 기억이 나요. 뭐 물론 공부 열심히 안하면 총살이니까 그럴수도 있지만 한국 학생들이 결석도 자주하고 공부도 너무 안하고해서 부끄러웠다고 하네요. 

 

목표를 세우고 열심히 하시면 뭐가 됐든 될겁니다. 그 밖에 질문이 있으시면 개인적으로 연락주셔도 좋고요. 댓글 다셔도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